현재 위치:홈페이지 > 지식

김포시·양천구 ‘2호선 신정지선 김포 연장’ 추진

김포시·양천구 ‘2호선 신정지선 김포 연장’ 추진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김포시 주관 추진
신월사거리역 신설…까치산역서 2.4㎞ 연장


‘서울2호선 신정지선 김포연장’ 업무협약식[김포시 제공]
경기 김포시와 서울 양천구가 서울 지하철 2호선의 지선인 신정지선을 김포까지 연장하는 등 철도교통망 확충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경기 김포시는 21일 양천구청 대회의실에서 양천구와 ‘서울2호선 신정지선 김포연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양천구에 있는 신정 차량 기지는 김포시로 옮겨질 예정이다. 양천구는 신정 차량 기지 이전 후 신월사거리역을 신설해 2호선 신정 지선을 현재 종점인 까치산역으로부터 약 2.4㎞ 연장한다.

두 지자체는 업무협약에 따라 서울2호선 신정지선 김포연장이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등 철도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은 김포시가 주관으로 추진한다. 비용은 두 지자체가 공동부담한다.

김병수 김포시장과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서울시청에서 오세훈 시장을 만나 업무협약 내용을 전달했다.

용역을 통해 사업 타당성 확보에 주력하고 향후 도시철도망계획, 광역교통시행계획 등 법정 계획 수립 시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양천구는 신월동 일대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신정지선 종점인 까치산역에서 약 2.4㎞ 노선을 연장한 ‘신월사거리역’ 신설과 신정차량기지 이전을 핵심 과제로 삼았다.

특히 신정차량기지를 이전하고 해당 용지를 고밀도 개발하는 방안이 사업 타당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김포시는 김포골드라인의 극심한 혼잡도를 낮추고 주민의 교통 편의를 위해 신정지선의 김포 연장을 추진하게 됐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최근 5호선 연장과 GTX-D가 발표됐지만, 70만 대도시 교통대책으로는 부족하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서울2호선 신정지선을 반드시 김포로 연장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김포에 철도교통 사각지대가 없도록 하고 특히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와 한강신도시 서북부 주민의 교통대책을 선제적으로 준비해 나갈 것“이라며 ”서울2호선 신정지선 김포연장이 김포 철도교통의 끝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 구청장은 “도시 발전을 위해 양천구는 차량기지 이전이 꼭 필요한 상황이고 김포는 대중교통망 확보가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 시장에게 협약 내용을 전했고 오 시장도 김포와 양천 주민에게 이익이 되는 것이라면 적극적으로 검토·지원하겠다고 했다”고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김포시민과 양천구민, 양 주민들의 이익이 되는 것이라면 서울시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다음으로 공유: